개발도구 경험에 대한 작은 생각

 지금까지 개발을 해오면서 경험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.

저의 경우는 처음 아이폰 개발을 Objective C 로 시작하였습니다.

초창기라 앱을 만들어서 올리면 유료도 꽤 다운을 받았습니다.

이후 아이폰은 Swift로 넘어가면서 같이 넘어갔고

또 그 이후로 SwiftUI 까지 개발을 하였습니다.

안드로이드 경우는 자바로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.

이후 Kotlin 으로 변경 되었으며 coroutine 기능은 정말 막강하더군요.

scaffold 가 너무 잘되어 있고 jetpack compose 로 넘어가니 개발 생산성이 좋더군요.

같은 앱을 서로 다른 언어로 다시 작성하는게 번거로워서 KMM(Kotlin Multiplatform Mobile) 을 사용했습니다.

비지니스 로직을 분리하니 일이 한결 쉬워 졌습니다.

하지만 화면 부분을 각각 코딩하니 다시 번거로웠어요.

이후 Flutter 를 만났습니다.

scaffold 를 지원하더군요.

dart 언어로 개발을 하고 안드로이드 경우는 빌드 그래들 수정을 해야 하며

아이폰의 경우 Xcode 에서 빌드와 업로드를 해야 했습니다.

서버의 경우는 처음에는 리눅스용 swift 로 Perfect 를 활용해서 서비스를 작성하였습니다.

작지만 빠른 서비스 였지만 범용성이 문제 였어요.

그리하여 노드로 변경하였습니다.

자바스크립트 정말이지 매력적인 언어입니다.

범용성이 좋아서 웬만한 모듈은 npm 에 다 존재하더군요.

현재는 Visual Code 로 Flutter 로 화면을 만들고 백엔드 서비스는 Node Koa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

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사용자 편의성은 좋아집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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